마케터 황부장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 마케팅 지식 나누기
마케터 황부장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
    •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 지식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네이버플레이스마케팅
  • 네이버플레이스상위노출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마케터 황부장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 마케팅 지식 나누기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1편 (이용자 체류시간)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 지식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1편 (이용자 체류시간)

2022. 12. 26. 23:49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과 이용자 체류시간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체류시간

 

SEO 관점에서 바라보면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위해 이용자 체류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이용자들의  평균 체류 시간을 

통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이용자 체류시간을

인사이트로 보여주고 있지 않지만

'이용자들의 반응도'라는 측면으로 볼 때

체류 시간이 길다는 것은

네이버 입장에서  해당 플레이스가

좋은 정보를  많이 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과 체류시간

 

 

검색엔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용자의 콘텐츠 반응도'입니다.

 

콘텐츠의 발행양

▼

양질의 컨텐츠

▼

이용자의 반응

 

이렇게 트렌드가 바뀌고 있습니다.

 

 

한때 컨텐츠 확보를 위해

한글 문서의 발행양이

중요하던 시절이 있었고,

 

문서의 발행양이 충분해지자

'양질의 콘텐츠'가 화두일 때가 있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양질의 콘텐츠'란 이용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나 사진, 동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동영상 업로드와

리뷰 관리, 소식 발행 등을 통해

이용자들이 바로 이탈되지 않게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는 양질의 콘텐츠를 

어떻게 판단하는 걸까요?

 

네이버 플레이스 관련 글이기 때문에

플레이스의 경우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이용자들이 광고를 접하고

플레이스에 접속해서

취한 액션이 무엇인가?

 

소개글, 메뉴, 지도, 예약, 내비게이션

등 다음 행동을 취했는가?

 

 

 

두 번째.

이용자들이 해당 플레이스에 접속한 뒤

얼마나 관심 깊게 콘텐츠들을 소비하고

체류시간을 가졌는가?

아니면 바로 이탈을 했는가?

 

 


 

 

네이버는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발행하는 플레이스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플레이스에 

더 많은 점수를 부여하고,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네이버는 플레이스에 방문한

이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기록하고 통계화합니다.

 

홈페이지를 제작 이후에,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 매니저를 통해

랜딩 페이지 관리 모니터링을

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다시피,

 

이용자의 접속 IP를 통해

접속한 지역이 어디인지,

어떤 매체와 키워드를 통해

내 홈페이지에 방문을 했는지,

어떤 컨텐츠를 소비했는지,

접속 시간은 얼마나 가졌는지

이 모든 요소들이 모두 기록이 됩니다.

 

네이버는 외부 추적 코드를

심는 것을 막아놓았기 때문에,

스마트 플레이스 통계에서

한정적인 인사이트만을

확인할 수 있을 뿐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역시 홈페이지"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홈페이지

 

네이버 역시 하나의 홈페이지이고,

이를 바탕으로 SEO 관점에서 바라보면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하는

방법 역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요소. 트래픽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첫번째 조건은 트래픽의 양입니다.

즉, 플레이스의 방문자 수입니다.

플레이스 순위를 체크하실 때는

단순히 순위만 체크하실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 가지 옵션들을 함께

고려하셔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많이 찾는] 탭과

[요즘 뜨는] 탭의

순위가 다른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많이 찾는] 탭의 순위가

[요즘 뜨는] 탭의 순위보다

높다면 트래픽의 양은 충분하나,

다른 옵션들이 불충분하다고

판단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른 옵션들이란

 

스마트콜 설정

블로그 후기

네이버 예약

소식 발행 등 입니다.

 

 

무작정 방문자 수가 많으면

상위 노출이 될것이라고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이신 분들께서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해

불법 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면,

이는 아주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수는 있으나

반드시 다시 순위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의 목적은

일시적으로 반짝 순위를 

올려놓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 + 키워드에서

상위에 노출됨으로써

자연 트래픽을 더 많이 발생시키고

잠재 고객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해

결론적으로 매출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법 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경우

어뷰징의 가능성이 아주 높으며,

이는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행동입니다.

 

마케팅이라고 하기보다는

그냥 꼼수를 쓰는 실행사의 

프로그램을 빌리는 것뿐입니다.

 

최근 바뀐 로직으로 인해 

나락으로 가는 네이버 플레이스들을

여럿 보고 있습니다.

 

 


 

두 번째 요소. 메타태그

 

내 플레이스의 콘텐츠가 무엇인지

네이버가 가장 처음 인지하는 단계입니다.

 

사업자등록증 와 메뉴정보가

이에 해당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는

html 코드를 넣을수가 없기 때문에,

메타 디스크립션이나

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플레이스 안에서 제공하고 있는

입력란을 이용해서 작성해줘야 합니다. 

 

 


 

네이버가 분류해놓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내 매장이 어떤 카테고리에 해당되고

어떤 키워드들에 노출이 될지는

여러분께서 소홀히 작성하실 수도 있는

스마트 플레이스 입력창에서 결정됩니다.

 

 


오늘의 티스토리 글은

1000자를 목표로 작성하였는데

작성을 하다 보니 목표가 달성되었습니다.

생각날때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구체적인 정보를 작성해드릴 예정입니다.

 

상위 노출 관련 궁금하신 부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본질에 충실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그 본질에 대한 가이드 라인과

예시를 설명드리기 위해서는

 

네이버 광고 A | B 테스트

워드클라우드와 키워드 마이닝

체험단 아이디 검수하는 방법

배포글에 대한 가이드 라인

파워컨텐츠 작성 가이드

다이아 로직에 맞춘 블로그 작성법

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시고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해보셔야만,

마케팅 대행사를 고르는 눈이 길러지고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에 대한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서

주로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티스토리 테스트를 위해

본문을 작성하였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은

카카오톡 '마케팅인사이드'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업무 보고서를 날짜별로

기록해놓고 있으며,

해당 업종에 대한 피드백을

성심 성의껏 해드리겠습니다.

 

 

 

 

 

 

 

 

 

 

 

 

 

 

 

    마케터 황부장
    마케터 황부장
    네이버플레이스상위노출,네이버플레이스마케팅,네이버플레이스체류시간,네이버마케팅

    티스토리툴바